VII. 오르프 학습매체 Orff Media – 신체표현

신체표현

 신체표현(Movement)은 오르프 수업의 모든 영역에서 사용된다. 신체타악기를 반주로 사용 하는 것, 리듬과 선율에 따라 박을  맞춰 움직이는 것, 판토마임(Pantomime)을 하는 것 등등 의 모든 활동들이 신체표현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신체표현은 어린이들이 가장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음악교육 영역중의 하나로 말하기와 함께 가장 먼저 시작할 수 있는 음악활동이며 리듬감을 익히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유아와 어린이들은 걷기, 뛰기, 손뼉치기 등을 비롯한 다양한 신체활동을 좋아하는데, 이러한 활동들은 크게 이동동작(Locomotor), 비이동동작(Non-Locomotor)으로 나뉘는데, 그 안에는 공간(Space), 시간(Time), 힘(Force)의 표현요소들이 포함된다. 이러한 움직임들은 모두 어린이들에게 중요한 활동이며 어린이의 신체조작 능력을 발달시킨다.

Movement Words——————————————————————————————-

[1] 이동 동작 (Locomotor)[2] 비이동 동작 (Non Locomotor)
-걷기 (Walking)
-달리기 (Running)
-깡총뛰기 (Skipping)
-갤롭 (Galloping)
-한발로 뛰기 (Hopping)
-기기 (Creeping)
-점핑 (Jumping)
-미끄러지기 (Sliding)
-돌기 (swirling)
-팔 휘두르기 (Swing)
-손뼉치기 (Clapping)
-구부리기 (Bending)
-잡아당기기 (Pulling)
-지휘하기 (Conducting)
-밀어내기 (Pushing)
-녹아내리기 (Melting)
-빙빙돌기(회전) (Spinning)
-떨어지기 (Falling)
-털기 (Shaking)
-흔들기 (Swaying)
표현요소
[1] 공간 (Space)
-크기(Size) : 크다/작다(Big/Small), 멀리/근처(Far reach/Near reach)
-높이(Level) : 높다/낮다(High/Low)
-방향(Direction) : 앞/뒤(Forward/Backward), 오른쪽/왼쪽(Right/Left), 위/아래(Up/Down)
-경로(Pathway) : 커브(Curved), 앞으로 쭉(Straight), 지그재그(Zigzag)
[2] 시간 (Time)
-속도(Speed) : 빠르게/느리게(Fast/Slow)
[3] 힘 (Force)-무게(Weight) ; 무거운/가벼운(Heavy/Light) / 강함/약함(Strong/Weak)

 교사는 어린 유아들부터 초등학생들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연령에 따른 신체발달을 고려하여 안정적인 빠르기로 누구나 할 수 있는 동작들을 지도해야 하며, 청각적, 시각적 감각 학습을 통해 신체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야한다.

[각 연령에 따른 신체 반응 수업의 예]

* 4-5세
; 교사의 움직임을 따라 모방하거나 특정악기의 리듬이나 소리에 맞추어 활동할 수 있다.
   -북소리 : 북소리에 맞추어 걷거나 뛰다가 소리가 멈추면 Stop!
   -쉐이커 : 제자리에서 온몸을 흔든다.
   -템플블럭 : 한 발을 내밀고 말처럼 갤롭하며 뛴다.
   -심  벌 : 제자리에 쓰러진다.
   -윈드챠임 : 제자리에서 빙글빙글 돈다.
   -큰  북 : 코끼리처럼 무거운 걸음으로 걷는다.
 
* 6-7세
; 다양한 악기의 음색 또는 음높이의 차이를 느끼며 들리는 소리를 신체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Vibratory : 몸을 흔든다.(쉐이커,방울 등)
   -Percussive :로봇처럼 강하고 짧게 움직인다.(템플블럭,리듬스틱,잼블럭,카우벨 등)
   -Sustained : 소리가 사라질 때까지 길고 느리고 부드럽게 움직인다. (심벌,핑거심벌 등)
   -Level : 낮은 소리, 높은 소리를 듣고 표현한다. (낮은소리:큰북,공 /높은소리:핑거심벌)

* 초등
; 시각자료를 사용하여 좀 더 발달된 형태의 움직임, 또 개인만이 아니라 단체(혹은 그룹)활동으로 발전될 수 있다.

※ 악기소리에 맞추어 활동하다가 특정 신호를 들려주고 위의 그림카드를 한 장씩 보여 주면,

    일정한 시간 안에 그림카드 속 모양을 만든다. (단체활동)

※ 위와 같은 방법으로 활동하되, 어떤 그룹이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모양을 만드는지 대결해 본다. (그룹활동)

*성인(교사)
; Image Making Performance
  

 ① 주어진 이미지를 선택하여 그림을 보고 연상되어지는 Story와 그림 속에 숨어있는 움직임과 동작들을

      그룹원들과 함께이야기 나눈다.
  

 ② 각 배역을 정해 Story를 표현한다.
  

 ③ 완성된 Story를 그룹별로 발표하고, 서로 다른 그룹의 Performance 속에

      다양한 움직임과 동작들이 무엇이 있었는지 찾아본다.

 위와 같이 신체표현은 음악적 표현과 개념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박, 박자, 빠르기 등과 같은 리듬의 개념과 선율의 흐름, 다이나믹, 음색 등을 몸의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음악의 구조와 형식, 그리고 드라마적인 상황도 매우 구체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음악교육에서 노래, 악기연주를 통해서 음악을 배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신체표현을 통해서 음악을 배우는 것 또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리듬은 머리속으로 이해되는 지식이 아니라 몸의 직접적인 감각과 느낌으로 이해되어야 하기 때문에 좋은 리듬감을 가지기 위해서는 몸의 움직임을 통한 리듬교육이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휼륭한 교사는 어린이들의 연령에 따른 신체 발달 단계를 잘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어린이들이 신체 표현하고자 할 때 자유롭고 자신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영감을 제시해 주고 확실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하며, 움직임을 더 발전시켜주어 신체를 통한 음악적 표현뿐 아니라 창의적 움직임과 감성적 성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이끌어야 한다. 이 때, 어린이들은 비로소 음악과 신체표현의 통합적 예술을 경험할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cent Posts

Social Media

Advertisement